티스토리 뷰

 

2024년 공휴일과 황금연휴를 미리 알아보고 연차 쓰기 좋은 날에 대한 정보를 적어보려 합니다. 물론 2023년이 아직 많이 남았지만 미리 계획하는 사람들의 경우 내년 연휴도 굉장히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미리 알아보고 여행, 휴가 계획을 세워보자고요. 대체 공휴일은 휴일이 주말과 겹치는 경우 다음 월요일이 휴일로 지정되는 일인데 나라에서 지정한 대체 휴일은 어린이날, 설날, 추석, 3.1절, 석가탄신일,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만 적용되고 있고 아직 신정, 대통령 선거(지방선거 포함), 현충일, 크리스마스에는 대체 휴일이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24년의 연휴의 경우 주말 빼고 공휴일은 15일이며 23년 보다는 약 4일 정도 더 많습니다. 주 5일제 직장인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네요! 대체 휴일로 지정되지 않는 신정, 선거일, 현충일, 크리스마스는 다행히도 모두 주말이랑 겹치지 않는 평일이라 더 쉴 수 있어서 또 너무 좋습니다. 휴일이 있는 달 위주로 2024년 달력에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연차 함께 쓰기 좋은 날도 표기해 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2024년 달력

 

1월 총 연휴 1일

1월 1일은 신정이며 월요일입니다.

23년 12월 30일, 31일이 토,일요일이라 토~월요일까지 3일 연달아 쉴 수 있으니 첫 시작이 좋습니다. 

 

 

2월 총 연휴 2일

설날이 주말과 끼여 있다보니 앞 뒤로 금-월요일 총 4일 정도 쉴 수 있는데요. 설날이 주말이다 보니 12일 월요일을 대체 연휴를 하나 획득했네요. 대체 연휴는 있지만 괜히 금-월요일이라 괜히 아쉬운 맘이 드는 건 저뿐만 아닐 거라 생각합니다. 연차를 쓰실 수 있는 분들은 설 연휴 앞, 뒤로 하나씩 더 붙여서 여행을 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3월 총 연휴 1일

3.1일절이 금요일이라 금-일요일 이렇게 3일 쉴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연휴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 4월 총 연휴 1일

4월 10일 수요일은 22대 국회의원 선거일이라 하루 연휴가 생겼습니다. 일주일에 딱 중간인 수요일(험프 데이/hump day)라 연차 쓰기에는 조금 애매할 수 있는 날이긴 하나 그래도 중간에 하루 쉬는 날이 있어서 좋습니다.

 

 

▣ 5월 총 연휴 2일

5월 어린이 날이 주말이라 대체 휴일이 생겼습니다. 5월 3일 금요일 연차를 사용하여 금-월요일 이렇게 4일 연휴를 즐기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바로 5월 15일 부처님 오신 날이라 수요일에 하루 더 쉴 수 있는 날이 생기니 정말 행복한 5월 달이군요. 

 

 

▣ 6월 총 연휴 1일

6월 6일은 현충일입니다. 목요일이라 6월 7일 금요일 연차를 사용하여 목-일요일까지 4일 휴가를 가져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수요일 연휴보다는 목요일 연휴가 더 반가운 이유랍니다. 

 

국내 여행 찾아보실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하셔서 당일치기 여행 코스 다녀오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8월 총 연휴 1일

8월 15일이 광복절로 휴일인데요.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목요일이 연휴랍니다. 6월과 마찬가지로 8월 16일 금요일 연차를 이용하여 목목-일요일까지 이렇게 4일 가볍게 휴가 다녀와도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 7~8월 여름휴가 다녀올 시기인데 세 번째 주에 쉴 수 있는 날이 있으니 19일, 20일까지 2일 연차를 붙여 해외여행 다녀와도 좋을 날이라 미리 선점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9월 총 연휴 3일

24년 추석 정말 좋은 황금연휴입니다. 9월14일-18일까지 총 5일로 쉴 수 있음에도 19일, 20일 목, 금요일 연차 2개를 사용하여 총 9일 정도 쉴 수 있는 주가 생깁니다. 바로 해외여행 계획 짜야할 정도의 황금연휴입니다. 여름휴가를 조정해서 가실 수 있는 분들이라면 오히려 7,8월보다 9월에 연차를 아끼면서 효율적으로 길게 푹 쉴 수 있는 날이 아닐까 합니다.

 

 

▣ 10월 총 연휴 2일 

9월 추석연휴 마찬가지로 10월 3일 개천절과 9일 한글날 덕분에 또 한 번의 황금연휴 기간이 생겼습니다. 4일, 7일, 8일에 총 3일 연차를 써서 7일간 휴가 계획을 짜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휴가 다녀 온 뒤에는 이틀만 출근하면 또 주말이 있으니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스케줄이라 고려해 봐도 좋은 날짜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해외 여행 가실 분들은 아래 포스팅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12월 총 연휴 1일 

크리스마스가 일주일의 중간인 수요일이네요. 연차를 사용해서 쉬기에는 아쉬운 날이지만 그래도 일주일 중 가장 힘든 수요일에 쉴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분은 좋습니다. 대신, 25년 1월 1일 신정이 수요일이라 28일-25년 1월 1일까지 연차 두 개를 써서 5일 정도 연말 휴가를 즐기면서 한 해를 마무리해도 멋질 것 같습니다. 

 

 


오늘은 2024년 미리 알아보는 공휴일, 대체 휴일, 황금 연휴, 연차 쓰기 좋은 날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미리 알아두면 좋은 2024년 연휴 정보로 23년에 놓쳐서 아쉬웠던 계획을 이루어 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24년은 23년보다 연휴가 조금 더 많아져서 일정만 미리 잘 세워두면 효율적이게 오랫동안 푹 쉬고 올 수 있는 황금연휴 기간이 꽤 있어서 무지 기대가 됩니다. 이른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24년 공휴일, 대체 공휴일, 황금연휴 기간 잘 파악하셔서 연차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휴가 기간 미리 선점하여 우리 직장인들 푹 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