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태국 여행 시 가장 중요한 환전과 태국 화폐 단위인 바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요즘 코로나 엔데믹을 선언하는 국가들이 많은데 그 중에 태국도 최근 엔데믹을 선언한 국가 중 하나죠. 그래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요새 태국으로 여행을 많이 가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 태국 돈인 바트와 어떻게 쉽게 환전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국 푸켓 여행 가시는 분들은 아래 자유여행 3박 5일 일정 글 참고하셔서 알차게 계획해보시길 바랍니다.

 

 


태국 화폐 '바트' Baht / THB 



태국은 6개의 동전과 5개의 지폐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밧/바트 라는 화폐 단위를 사용하며 표기는 Baht으로 하고 국제적으로는 THB으로 사용합니다. 모든 지폐에는 현재 국왕인 라마9세의 초상이 그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위의 사진을 보면 지폐가 5장이 아닌 6장으로 나와있는데 예전에는 10바트를 지폐,동전 두 개로 사용했으나 지금은 동전으로만 사용하고 있으니 사진은 참고만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여행갈 때 물론 신용카드 사용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지만 팁 문화가 발달되어 있는 태국 여행 시 현금으로 바트는 필수로 들고 다녀야 편하답니다. 바트는 예전에 비해 환율이 무섭게 올랐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아래와 같이 1년치 환율 변동 폭을 보니 정말 많이 오른 게 실감나네요.

위의 정보처럼, 현재 글 작성 기준(22.10.20) 1바트는 37.40원인데요. 계산하기 쉽게 생각하면 1바트=40원 즉, 100바트는 4,000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현지에서 원화로 얼마인지 빠르게 계산해보려면 태국에서 결제하려는 바트 금액에서 40을 곱하면 한국 원화로 쉽게 나옵니다. 아마, 실제 환율은 40원까지는 아니기 때문에 더 적은 금액이라고 볼 순 있지만 '쉽게' 계산하기 위함이니 참고 하시면 될 것 같네요.

 

또한, 바트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유통되는 화폐는 아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환전을 하기 보단 현지에서 달러나 원으로 환전을 많이 합니다. 아무래도 달러는 대부분 다 환전이 되나 원의 경우는 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달러로 환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로, 엔, 위안, 캐나다, 호주 달러도 다 환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 다녀왔다가 더 이상 안쓸 것 같은 돈들은 태국 여해 시 환전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옵션일 것 같아요!

이제 바트 단위도 다 알겠다 싶어서 현지 식당에서 음식 값을 계산하려고 보면 . / .- 이게 무슨 표시인지 하는 메뉴판들이 종종 있습니다. 저도 태국 여행 다녀와서 살짝 긴가 민가 했는데요.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50 บาท = 50 Baht = 50 = 50. = 50.00 = 50.- 이게 다 같은 말입니다. 점은 satang과 구분 짓기 위함이며 1바트=100사땅 이기 때문에 사땅 단위로 판매되는 물건이면 점 뒤로 숫자가 붙는 것이겠지요.

 

 

마이뱅크 환전으로 미리 쉽게 바트 환전하기

위에 알려드린 바와 같이 현지에서 환전하는 것이 이득이긴 하나 해외여행이 처음이거나 미리 한국에서 편하게 하고 가고싶은 신 분들도 많으실 거에요. 특히, 은행가서 할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은 지금 알려드리는 마이뱅크 환전을 이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단, 미리 참고하셔야 할 사항
1) 인천공항에서만 외화 수령이 가능한 점
2) 태국 바트의 경우 최소 9,000바트 이상부터 환전 가능
3) 출국 일주일 전부터 환전 신청 가능

  • 마이뱅크 앱을 다운받습니다.
  • 환전 계산기에서 태국 바트 설정 후 원하는 금액으로 환전 신청하기 버튼 누릅니다.
  • 외화 수령장소, 수령일, 수령 시간 및 수령인 정보까지 작성 후 신청을 누릅니다.
  • 신청을 끝까지 마치면 카톡이 발송되고, 카톡에 써있는 금액과 계좌로 입금하면 신청이 마무리됩니다.
  • 입금 완료하면 확인 카톡이 발송되며 정확한 수령 장소/일시/방법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당일 카톡에 기재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면 담당자가 직접 환전한 돈을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해줍니다.

 

오늘은 태국 지폐인 바트와 환전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마이뱅크 앱을 통해 이렇게 환전하는 것이 편해진 세상이라니 글 적으면서도 놀랍네요. 이번 주 태국 여행을 가게 되는데 필요한 정보들도 더 업데이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태국 여행 가시려는 분들께 꼭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글을 마칩니다. 

 

 

참고로, 인천공항 이용 시 참고하면 좋을 글 바로가기 링크 공유해드립니다.

 

 

 

 


푸켓 여행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추천

 

- 푸켓 피피섬, 카야섬 액티비티 현지 투어 후기 및 준비물 자료 

- 푸켓 여행 맛집 '쓰리몽키즈' 후기

- 푸켓 올드타운 아이스크림 맛집 '토리스 아이스크림' 

- 푸켓 올드타운 미슐랭 '투캅카오' 식당 후기

- 푸켓 호캉스 4성급 호텔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푸켓 파통피비' 후기 

- 인천>푸켓 대한항공 KE637 61D/E 비행기 맨뒷좌석 이용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