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와대 관저 그림사진
출처-청와대 국민품으로 홈페이지 화면

5월 10일부터 국민 누구에게 전면 개방되었던 청와대, 청와대 본관과 영빈관뿐 아니라 녹지원, 상춘재까지 모두 개방되고 광화문에서 북악산까지 이어지는 길도 개방되어 등산객에게도 아주 좋은 소식이 이었죠. 저희도 청와대에 언제 한 번 방문해볼지 고민하다가 시간을 놓쳐 뒤늦게라도 부랴부랴 신청을 하였습니다. 생각보다 간편했던 청와대 관람 신청하는 방법 아래와 같이 소개해드립니다.

 

 

1. 청와대 관람 신청하는 방법

청와대, 국민 품으로 홈페이지 접속 후 원하시는 방법을 선택하여 예약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네이버, 카카오, 토스를 통해 예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링크 : https://www.opencheongwadae.kr/

 

청와대, 국민 품으로

청와대, 국민 품으로

www.opencheongwadae.kr

- 네이버

네이버에서 신청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고 방문자 및 인원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청와대관람 사이트 신청 방법 화면

그다음엔, 청와대 관람 신청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줍니다.

청와대관람 신청 페이지 날짜선택화면
청와대관람 신청화면

이렇게 신청을 모두 완료하고 국민 비서 알림을 추후에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 카카오
카카오 신청하기로 누르게 되면 본인 카카오로 로그인을 하라는 창이 뜹니다. 로그인하면 국민 비서 카카오 알람이 오는데요! 여기에서 바로 청와대 관람을 누르고 위와 같은 방식으로 동일하게 신청하면 됩니다.

- 토스

카카오와 마찬가지로 토스로 신청하기를 누르고 토스를 실행한 후 하단 메뉴의 전체->청와대 관람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준 다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 후 순서대로 작성 후 신청하면 됩니다. 


2. 청와대 관람 개방 시간 및 주의 사항

- 관람 운영일 : 5월 10일 ~ 22일까지였으나 현재 6월 11일까지 연장됨. 12일 이후 일정은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관람 시간 :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 신청 유형 : 개인, 단체, 65세 이상 어르신/장애인 3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있음.
- 최대 신청 인원 : ~ 6/11일까지 개인 관람은 4명 이하, 단체 관람은 30~50명 이하, 65세 이상 어르신/장애인은 4명 이하 (1타임 당 6,500명 수용) 

- 선정 방식 : 무작위 추첨 
- 신청 기간 : ~6/11일까지 관람 희망일 9일 전까지 가능 예) 관람 희망일이 6월 10일이라면, 6월 1일 24:00 신청 마감
- 당첨자 통보 : ~6/11일까지 관람희망일 8일 전에 (국민 비서) 알림메세지 발송 단, 당첨되지 않은 분들은 별도로 알림 발송이 되지 않음.
- 프로그램 구성 : https://www.opencheongwadae.kr/event-program

 

청와대, 국민 품으로 – 행사 – 프로그램

 

www.opencheongwadae.kr

 

 

3. 추첨 꿀팁

물론 무작위 추첨이다보니 무슨 방도가 있겠냐만은 그래도 이왕 신청하는 거 당첨되면 너무 좋겠죠! 

청와대 관람을 신청하려다보면 관람 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때 날짜와 시간별로 현재 몇 명이 신청했는지 숫자가 보입니다.

마치 청약 경쟁률 보는 듯 하지만.. 대략적인 경쟁률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네요.(1타임=6,500명 수용) 이왕이면 적은 경쟁률에 베팅을 걸면 그만큼 당첨 확률이 높아지겠죠? 원하는 관람 날짜와 시간을 확인해보고 적은 인원 수가 오는 날짜로 노려서 예약을 걸어보는 것이 당첨 가능성이 제일 높을 것 같네요. 

<예상 경쟁률>

 

오늘은 청와대 관람 신청하는 방법과 관련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많은 국민들이 방문하길 기대했던 청와대 드디어 가볼 수 있는 기회를 이렇게 가질 수 있게 되어 너무나 좋네요. 개방을 시작한 이후로 현재까지 관람 신청인원만 231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저도 과연 뽑힐 수 있을까요? 하하 하지만 방문객이 많은 만큼 첫날부터 청와대 관저 뒤편 기물이 파손되는 안타까운 사고도 있었습니다. 더 많은 국민들이 청와대를 오랫동안 볼 수 있으려면 방문객들도 관람예절을 지켜야 하지 않을까 개인적인 생각이 들었습니다. 청와대 관람 신청하는 방법도 전혀 어렵지 않기 때문에 방문 원하시는 분들은 얼른 들어가서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