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경주 여행의 꽃, 황리단 길에 대해 소개하며 황리단 길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경주 황리단길이란? 경주의 '황남 큰길'이라고 불리던 거리에 한옥 카페 및 사진관들이 대거 들어서며 젊은이들이 자주 방문하는 곳으로, 이태원의 경리단길처럼 만들어진 도보 이름입니다.
먹거리, 유명한 흑백사진관, 감성 카페들로 가득한 이 거리는 여행객들로 늘 북적이는 곳인데요. 저희도 여행 갔을 때 황리단길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냈던 것 같아요. 황리단길 근처에는 첨성대와 대릉원과 같은 관광지들이 있어서 함께 구경하시기에도 아주 좋은 코스입니다.

:: 황리단길 즐길거리 ::

1) 십원빵 : 방금 갓 구워낸 치즈가 듬뿍 들어간 빵인데요, 이름은 십원빵이지만 가격은 1개당 3,000원 이랍니다. 황리단길에 들어서면 십원빵 판매하는 곳이 정말 많습니다. 연예인, 유튜버 심지어 유명 정치인까지 먹고 갔던 빵이라 웨이팅 하면서도 얼마나 맛있을지 괜히 설레더라구요. 십원빵 본점은 '경주십원빵 황리단본점 포석로 1083(황리단길)'이라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순서대로 대릉원 2호점/첨성대 3호점/동궁원 4호점이라고 합니다.


2) 황남옥수수 : 황남옥수수도 유명한 황린단길 간식인데요. 옥수수를 특제 반죽하여 튀긴 옥수수튀김이라고 해요! 소스는 2가지(마요 소스와 매콤 황남 소스)가 있고 대표적인 것이 마요 소스라고 해요! 옥수수튀김과 마요 소스와의 만남.. 이거 거의 뭐 맥주 안주 아닙니까..? 그리고 황남옥수수에서 함께 판매하는 첨성대 모양의 빵. 첨성대 빵은 안에 달달한 크림이 들어가 있는 무난한 빵입니다.
각 각 가격은 3,000원으로 판매하고 있어요. 귀여운 맛에 가볍게 간식으로 먹을 수 있는 황리단길의 대표 먹거리입니다.


3) 어서어서 : '어디에나 있는 서점, 어디에도 없는 서점'이라는 곳의 줄임말인 어서어서는 황리단길의 대표 서점입니다. 책뿐 아니라 예쁜 포스터도 함께 판매하고 있는데 경주 여행 올 때마다 들러서 이상하게 책을 사게 되는 그런 마법 같은 곳이랍니다.
책을 구매하면 약봉지 모양의 포장지에 이름을 직접 적어주시는 센스 만점의 이 서점은 늘 손님이 북적이는 곳이에요. 저도 19년도에 갔다가 이번에 또 방문해서 책을 또 구매하고 와버렸네요. 올 때마다 바닥 깊숙이 내재되어 있는 감성을 뿜 뿜 하게 만들어주는 곳이랍니다.


4) 첨성대 : 황리단길 근처 대표적인 관광지이자 국보인 첨성대입니다. 대표적인 유적지이다 보니 근처 높은 건물들이 없어 걸어가는 길 내내 눈앞에 펼쳐진 나무들과 자연 풍경을 감상하며 걸어가실 수가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분들은 아이들이 연을 직접 날리기도 하고 비눗방울 날리며 즐겁게 뛰어노는 모습들도 보이고요. 실제로 연 날리기 전문가(?) 분께서 연 날리는 것도 운이 좋으면(?) 감상할 수가 있었는데 연이 어찌나 멀리까지 날아갔는지 눈으로는 보이지가 않을 정도더군요. 첨성대는 낮이나, 밤이나, 노을 질 때나 너무 아름답더라고요.


5) 황남정미소 : 황리단길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입니다. 제가 방문했을 적에는 사진전이 열리고 있었어요. 마음에 꼭 드는 사진이 있었는데 이미 완판이라고 하여 아쉬운 마음을 위로한 채 마음에 드는 엽서 두장을 구매했었습니다. (한 장당 1,000원) 


6) 땡큐치킨 : 여행을 왔을 때에는 숙소에서 먹는 야식이 제일로 맛있는 것은 국룰인거 다들 아시죠? 경주 로컬 치킨 맛집이라고 해서 들렀던 땡큐치킨. 대표 메뉴는 땡초치킨이에요. 메뉴판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으며 저희는 당시에 땡초/마늘 반반 치킨(18,000원)으로 테이크 아웃을 했었는데 마늘 치킨은 정말 생마늘이 들어가 있어서.. 솔직히 개인적으로는 비추천이며 땡초치킨은 청양고추가 들어간 매콤한 간장 치킨이라 훨씬 더 맛있었습니다. 그리고 여 사장님께서 치킨 사고 나면 "땡큐~" 라고 말해주세요..ㅎ


7) 경주 스타벅스 대릉원점 : 경주 왔는데 왠 스타벅스라고 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집으로 돌아가는 길 황리단길에 위치한 스타벅스에 방문을 하게 되었는데 스타벅스도 경주화(?)가 되어서 한옥 외관과 내부 좌식이 정말 잘 되어있더라고요. 기분 좋아서 스타벅스 텀블러도 하나 함께 구매했답니다. 이런 거 보면 스타벅스 참 마케팅 잘하는 것 같아요 ^^


8) 노워즈 
:: 경주 여행시 꼭 가봐야 할 카페 추천:: 경주 황리단길 노워즈 NoWords_Excellent Latte

 

:: 경주 여행시 꼭 가봐야 할 카페 추천:: 경주 황리단길 노워즈 NoWords_Excellent Latte

오늘은 경주 여행 시 다녀왔던 경주의 핫한 카페, 바로 노워즈를 다녀온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몇 년 전에 경주 여행 갔을 때부터 인기가 많았던 곳으로 알고 있었지만 당시에는 조용한 카페

jending.tistory.com


오늘은 경주 황리단길에서 먹거리, 볼거리 그리고 즐길 거리 종합 세트로 소개해보았는데요. 경주 황리단 길에서만 먹어볼 수 있는 간식들과 서점, 문화공간 등 황리단 길에 모두 모여 있으니 경주 당일치기 혹은 경주에서의 짧은 여행일지라도 많이 즐겨보시고 좋은 추억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