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부분 코로나,오미크론에 걸리고 나면 후각과 미각을 상실하는 후유증을 경험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후각을 왜 잃게되는지 어떻게 다시 상실한 후각을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현제 제가 오미크론에 걸리고 벌써 8~9일차가 되어가는데 하루종일 후각을 잃어서 냄새를 맡기가 어려운 상황이라 더 많이 공감이 되는 주제입니다. 함께 보시고 저와 같은 분들은 얼른 후각 회복이 되길 바랍니다. 

 

1. 코로나 오미크론을 겪은 뒤 후각을 잃는 이유는?

코로나,오미크론 바이러스를 겪고 후각이나 미각을 상실하는 후유증을 앓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후각 상실의 유병율은 41% 정도 발생하고 있으며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더 많이 발생된다는 경향이 있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후각은 냄새 분자를 인지하는 상피세포, 지지세포, 감각신경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로나,오미크론에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코의 세포에 달라붙는데 이 과정에서 사람에 따라 후각과 미각을 담당하는 신경과 세포가 마비 혹은 손상되거나 하면 이런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질병통제예방센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가벼운 코로나 증상을 보인 성인들을 대상으로 해당 증상의 지속 기간을 평가한 결과 평균 8일간 지속되었으며 98%의 사람들에게서는 이러한 증상이 28일 이내에 사라졌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후각,미각 상실의 경우 80% 정도 회복을 한다는 긍정적인 발표도 있습니다.

2. 후각을 빠르게 회복하는 방법은?

코로나 후각 상실 회복을 위해서 아로마 오일, 레몬, 오렌지, 유칼립투스와 같은 강한 향이 나는 것을 하루에 1~2회 정도 2~30초 동안 맡아서 자극을 주면 후각을 빠르게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자주 맡은 익숙한 냄새인 향수, 샴푸, 마늘과 같은 것도 동일하게 맡으며 자극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되고 실제로 후각 기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이미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위와 같은 방법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후각세포는 단기간에 재생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훈련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훈련을 기록하는 후각일지를 작성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분과 단백질은 세포 재생에 필수적인 성분이므로 평소에 충분한 수분섭취와 균형잡힌 식단의 관리는 아주 중요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후각이 완전히 회복 될 수 있도록 꾸준히 건강 관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코로나 오미크론 후각 상실 후유증과 후각 회복 빠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지금 비록 후각을 잃었지만 오늘 공유해드린 방법으로 하루 빨리 회복해서 삶의 질이 얼른 다시 올라갔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도 코로나 후유증에서 얼른 벗어나고 건강함을 다시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