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침수차량

어제부터 서울과 경기, 인천 지역에 집중된 폭우로 인해 엄청난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서울 출퇴근하는 사람으로서 지하철역이 침수되고 밖의 교통상황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정도로 물이 가득 차서 차가 둥둥 떠다니는 현상까지 목격하고야 말았네요. 비가 내리면 배수가 잘 되어 물이 금방 빠져나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보니 자동차를 버리고(?) 대피하신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중에 또 물이 목까지 차서 헤엄치며 나오시는 분들도 계시고.. 정말 피해가 아주 막심한 듯합니다. 이번 서울 폭우 시 가장 눈에 띄는 피해가 아마 침수 차량들이 아닐까 싶은데요. 문득, 이런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경우 침수된 차량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가 궁금하더라고요. 이 뿐 아니라 침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까지 공유해드릴 테니 참고해보세요!


침수 차량 피해 보상

태풍 및 홍수 등 자연재해/천재지변으로 인해 차량이 침수 피해를 당했을 경우, 자동차보험의 '자기차량손해' 담보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보험 회사로부터 100%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소위 자차 담보에 가입되어있다면 피해를 당한 시점이 주차 중인지, 운전 중인지 상관없이 보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더라도 '자기차량손해'담보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보상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 자차 담보 가입이 되어 있지만, 보상이 불가능한 경우>

  • 차량의 문이나, 창문, 선루프를 열어놔 빗물이 들어간 경우 보상 제외이나 어제, 오늘과 같이 집중호우로 침수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예외 적용
  • 자동차 안에 놓아둔 물품에 대해서는 보상 제외
  • 고의로 차량을 침수시킨 경우 보상 제외

<차량 침수 시 자동차 보험 할증 여부>

  • 현재도 내리고 있는 폭우와 같이 천재지변 사고 시 발생한 피해는 할증은 따로 붙지 않습니다. 단, 운전자가 재난 정보를 접했거나 홍수 발생 예보를 미리 인지하였다면 할증이 붙을 수 있습니다. (예, 장마/태풍 예보가 되었음에도 저지대에 차량을 주차 & 침수된 도로에 무리하게 주행해서 침수된 경우 & 운행제한 구역을 주행하다가 침수된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침수된 차량 폐차 후 다른 차량 구입 시>

  • 현행 법령으로는 수해 등으로 자동차가 완전히 파손돼 2년 이내에 다른 차량을 사는 자에게 취득세와 등록세를 감면해주고 있습니다. 대신, 다른 차량을 살 때 피해 지역의 읍/면/동에서 피해사실확인원을 발급받고, 폐차증명서(또는 자동차전부손해증명서_본인이 가입한 손해보험사에 요청하면 됨)를 차량등록사업소에 함께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새로 산 차량의 가격에서 기존 피해 차량의 신제품 구매 가격을 공제한 액수에 대해서는 취득세를 내야 합니다.

물속을달리는차량

차량 침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요령

  • 차량 주행 중에 폭우를 만나 물웅덩이를 지나가는 경우, 기어를 1단이나 2단에 놓고 시속 10-20km로 천천히 통과해야 하며, 물 웅덩이에서 빠져나온 이 후에는 서행하면서 브레이크를 여러 번 가볍게 밟아 젖어있는 브레이크 라이닝을 말려줘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야 브레이크 성능이 100% 다시 발휘될 수 있습니다.
  • 물이 범퍼 높이까지 차오른 경우, 미리 기어를 1-2단으로 변환 후 한 번에 지나가야 합니다. 중간에 기어를 바꾸거나 차를 세우면 머플러에 물이 들어가 엔진이 멈출 수 있습니다.
  • 물속에 주차되어 있거나 차가 멈춰섰다면, 시동을 걸거나 다른 기기 등을 만지지 말고 곧바로 견인할 수 있게끔 신고해야 합니다. 엔진 내부로 물이 들어간 차에 시동을 걸면 엔진에 마찰이 생겨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에 집중된 폭우로 인해 침수된 차량의 보상 유무와 차량 침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요령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뉴스로 확인해보니 강남에도 피 피해가 커서 강남의 침수된 외제차가 대략 1,100대 이상이라고 하는데요. 침수된 차량뿐 아니라 인명 피해나 사고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마음과 다르게 현재까지도 많은 양의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더 이상의 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루빨리 비가 멈추고 모든 것이 정상 복구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