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딸기

 

오늘은 봄 제철 음식과 과일 그의 효능들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3월의 첫 주가 지나가고 있고 날이 점점 따듯해지니 이럴 때일수록 갑자기 바뀐 날씨 때문에 건강관리에 더욱 힘을 써야 합니다. 3월 제철음식과 과일을 소개해드릴 테니 제철음식으로 건강을 챙기는 봄이 되기를 바랍니다.

 

3월 봄 제철 음식과 과일의 종류

 

  • 달래 : 달래는 독특한 맛과 향취를 지닌 향신채로 매운맛과 상큼한 맛을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열량이 100g당 46Kcal로 적고 비타민A, B1, B2, C 등 다양한 비타민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 등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철분 또한 100g당 하루 필요 섭취량의 6배 달하는 철분이 들어있습니다. 풍부한 철분이 여성 질환 예방과 완화에 도움을 주며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매운맛인 알리신 성분은 식욕 부진이나 춘곤증, 입술 터짐, 잇몸병에 좋으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줍니다. 달래는 달래 겉절이, 달래 된장찌개, 달래 양념장을 통해 요리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 꼬막 :  겨울부터 3월까지 맛볼 수 있는 꼬막은 돌조개과 속하는 조개입니다. 소위 껍데기의 물결무늬가 선명하고 깨진 부분이 없고 윤기가 있는 것이 좋은 꼬막이라고 부릅니다. 꼬막은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 도움이 되어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을 도와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꼬막에는 핵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바이러스 및 세균에 저항할 수 있는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고 있으며 다량 함유된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은 간의 독성물질을 외부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간 기능 향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꼬막의 경우 꼬막 달래무침으로 드셔 보길 추천합니다. 

 

  • 딸기 : 겨울부터 3,4월까지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딸기는 혈관 건강에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딸기에는 수용성 섬유질 펙틴이 높아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며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환절기의 호흡기 질환으로 부터 보호해줍니다. 항산화 효능이 우수한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등의 성분을 통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주름, 노화 예방 및 피부 콜라겐 파괴, 염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더욱이 딸기 속에 일라직산이라는 성분이 암세포가 스스로 파괴되도록 도와주다 보니 암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딸기는 과일 그 자체로 먹어주는 것이 좋으며, 변형하여 딸기 샐러드, 딸기주스 등으로 드셔 보실 수 있습니다. 

 

  • 쑥 :  쑥은 동의보감에서 성질이 따듯하고 독성이 없으며 몸의 냉기와 습기를 몰아낸다고 기재되어있습니다. 쑥은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며 대표적인 쑥은 약쑥, 인진쑥, 사자발쑥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 쑥은 약쑥이며 이러한 쑥은 혈액 순환 촉진, 혈관 노페 불 제거, 혈액을 맑게 하고 과다 출혈을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이 부인병에 효과가 탁월하여 자궁을 따듯하고 생기 나도록 해주며 불규칙한 생리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특효라고 합니다. 쑥의 독특한 향기는 치네올이라는 성분으로 인한 것인데 이 성분은 대장 내 유해한 균을 없애줄 뿐 아니라 소화능력 개선에도 좋습니다. 피를 맑게 하는 쑥은 살균, 진통, 소염, 냉증 해소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봄에 이 쑥을 이용한 쑥 된장국, 쑥전으로 요리하여 드셔 보길 추천합니다.

 

오늘은 3월 봄의 제철음식과 과일을 소개해드리고 그의 효능들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제철음식을 제 때에 섭취하는 만큼 가장 좋은 영양제도 없습니다. 날이 급히 따듯해지면서 옷 차림이 가벼워지고 쉽게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전 국민이 아파하는 만큼 봄의 제철음식을 잘 챙겨 드시면서 건강 관리에 힘쓰시길 추천드립니다. 


5월 제철과일 ::매실의 효능과 매실청 담그는 방법::

 

5월 제철과일 ::매실의 효능과 매실청 담그는 방법::

오늘은 5월의 제철과일인 매실의 효능과 매실을 활용하여 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매실청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월은 가정의 달로 어린이날부터 어버이날까지 연휴도 많고

jending.tistory.com

:: 6월 제철과일인 체리의 효능과 맛있는 체리 고르는 꿀팁 ::

 

:: 6월 제철과일인 체리의 효능과 맛있는 체리 고르는 꿀팁 ::

오늘은 맛도 좋고 눈에도 예쁜 6월 제철과일인 체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체리는 사과나 바나나와 같이 자주 접하는 과일이 아니다 보니 어디에 효능이 있고 어떤 영양소가 들어

jend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