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식품외식경영

 

오늘은 순두부의 효능과 순두부 짜글이를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순두부는 일반 두부와 비교해보았을 때 단백질 함량은 약 2~3g 정도 부족하지만 칼로리는 40% 적어 식물성 단백질 음식으로써 다이어트하는 분들에게는 좋습니다. 순두부 짜글이는 순두부와 돼지고기를 넣어 자작하게 끓인 찌개로 원래 짜글이는 충청도의 향토음식입니다. 순두부를 활용하여 만든 찌개이니만큼 부드럽고 또 얼큰한 밥도둑으로 제격이며 순두부 짜글이 만드는 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순두부 효능

순두부는 콩물이 응고 되었을 때 물기를 빼지 않고 먹는 두부를 말하며 영양소가 풍부한 콩으로 만들면서도 압착하지 않고 그대로 먹기 때문에 질감이 부드러워 소화하기 쉬운 영양식품입니다. 순두부를 만들 때 쓰이는 주 재료인 콩은 이소플라본, 레시틴, 단백질 등이 풍부하며 그 외에도 순두부는 엽산, 인, 지질, 칼륨, 칼슘, 철분 등도 풍부합니다. 

 

  • 뼈 건강 : 순두부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등 뼈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골밀도가 약한 노인이나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칼슘이 풍부한 순두부를 섭취함으로써 골밀도 강화, 뼈 질환 예방 그리고 아이들의 경우 골격 형성 및 성장 호르몬까지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비타민B와 비타민E 등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의 노화를 가져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암 예방 효과:  순두부 성분 중 발암물질을 억제시켜주는 이소플라본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암세포의 성장과 생성을 막아주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암 중에서도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난소암 그리고 자궁내막염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갱년기 증상 완화 및 피부 미용 :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이소플라본은 피부에 좋은 콜라겐을 보존해 주는 성질이 있어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주는데 효과가 있으며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이므로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2. 순두부 짜글이 만드는 재료

순두부 짜글이는 순두부 찌개에서 변형된 요리로 찌개보다 국물을 더 자작하게 끓이는 요리 방식입니다. 

짜글이는 충정도에서 즐겨 먹는 음식이며 돼지고기와 채소를 넣고 맵고 짜게 끓은 음식이며 순두부 짜글이는 기존 짜글이에 순두부를 넣어 특유의 부드러움과 든든함을 함께 맛보시길 추천합니다. 

 

순두부 짜글이 2인용으로 재료는 시중 마트에서 파는 순두부 1봉지(350g), 찌개용 돼지고기 앞다리살 200g, 대파 1/2개, 계란 2개,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물(종이컵 2잔(=360ml)) 준비합니다. 양념은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간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로 준비 가능합니다. (1큰술=15ml)  

 

3. 순부두 짜글이 만드는 법 

순 부두 짜글이를 만드는 시간은 대략 30분 소요됩니다.

1. 냄비에 약불로 식용유 2바퀴를 둘러준 다음 고추장 2큰술과 고춧가루 1큰술을 볶아 고추기름을 내어줍니다. 

2. 자글자글 끓어오르면 준비해 둔 종이컵 2잔 분량의 물을 넣습니다. 짜글이기 때문에 계속 끓이며 졸아야 합니다.

3. 자른 돼지고기를 넣고 간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을 넣어 팔팔 끓입니다.

4. 순두부 1봉지를 뜯어 큼지막하고 뭉텅하게 잘라주어 넣습니다. 그 외에 준비한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끓입니다.

5. 처음 고추기름 때문에 기름이 둥둥 뜰 수 있지만 국물이 자글자글 살짝 걸쭉해졌을 때 계란 2개를 톡 깨서 넣고 마무리하면 완성입니다.

 

특히나 계란은 신경조식, 근육의 감소를 억제해 뇌의 수축화 현상을 막아주고 풍부한 지방으로 인해 순두부 속 레시틴, 이소플라본의 흡수율을 더 높여준다고 하니 순두부와 계란을 함께 섭취할 경우 체내 흡수율이 훨씬 높아진다고 하니 순두부 짜글이에 꼭 계란을 추가해서 드셔보세요. 

추운 겨울날씨에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따듯한 순두부 짜글이 만들어 먹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메추리알의 효능 및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 만드는 법

 

메추리알의 효능 및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 만드는 법

오늘은 메추리알 효능과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달걀은 닭의 알을 그렇다면 메추리알은 누구의 알일까요? 꿩과 메추라기 속에 속하는 소형 조류의 알입니

jending.tistory.com

 

기관지염 증상과 치료, 기관지염에 좋음 음식 추천

 

기관지염 증상과 치료, 기관지염에 좋음 음식 추천

오늘은 기관지염의 증상과 치료, 기관지염을 낫기 위해서 좋은 음식을 추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이 중순이 되었는데도 최근 몇 주 동안은 날이 추웠다 더웠다 변덕 같은 날씨 때문에 감기

jending.tistory.com

여름 제철 과일 청포도의 효능과 맛있는 청포도 고르는 법

 

여름 제철 과일 청포도의 효능과 맛있는 청포도 고르는 법

오늘은 7~8월 여름 제철과일인 청포도의 효능과 맛있고 탐 실한 청포도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며칠 전 시장에 갔더니 벌써부터 침샘을 자극하는 탐스러운 청포도가 많이 보이기 시

jend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