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리얼푸드

 

오늘은 콩나물의 효능과 김치 콩나물국 끓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변에서 가장 찾기 쉬운 콩나물은 대두를 발아시켜 싹을 틔운 것으로 나물로 먹기도 하고 국을 끓여 시원한 맛을 내기도 합니다. 특히 콩나물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은 해독작용을 하므로 숙취 해소 음식으로 많이 활용되며 푹 익은 김치가 함께 들어간 김치 콩나물국 끓이는 방법까지 소개해보겠습니다.

1. 콩나물의 효능

비타민C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몸에서 알코올을 해독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콩나물에 풍부하게 포함된 양질의 섬유소는 장내 숙변을 완화해 변비 예방을 돕고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C, 식물성 단백질, 철분, 엽산 등이 풍부합니다.

  • 귀 건강 : 콩나물에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염기성 아미노산의 하나인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산화질소를 생성하여 혈관을 넓혀 노폐물을 배출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귀에 들어가는 영상소를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도 하며 귀의 청력 감퇴 예방과 중이염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숙취 해소 : 콩나물 뿌리에 다량 함유되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은 알코올 분해효과가 있고 숙취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혈액 순환 : 콩나물은 비타민C, 식물성 단백질, 철분, 엽산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철분과 엽산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의 산소 공급을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세포가 활발하게 활동하게 합니다.
  • 심장 건강 : 오메가3 지방산과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심장 건강에 좋으며 혈관 속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혈액이 응고됨을 막아줌으로써 심장 마비, 고혈압,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김치콩나물국 재료

시원한 콩나물국도 좋지만 겨울철에는 가끔 얼큰한 김치 콩나물국이 군침 돌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푹 익은 김치를 활용하여 얼큰하고 시원한 김치 콩나물국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김치 콩나물국의 재료는 잘 익은 김치 1컵(종이컵 기준), 콩나물 300g, 멸치 다시마 육수 1,000ml, 대파 1대,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고춧가루 1큰술, 국간장 2큰술, 소금 1/2큰술, 참치액젓 1작은술 이 필요합니다.

3. 김치콩나물국 끓이는 방법

김치 콩나물국 끓이는 시간은 대략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1. 육수 준비를 위해 시판에서 판매하는 멸치 다시마 육수 1팩을 넣어 물을 끓입니다.
2. 육수가 끓을 동안 콩나물을 깨끗히 씻어주시고 그 외에 준비한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어슷 썰기로 썰어줍니다. 김치 한 컵도 가위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3. 육수를 10분정도 끓인 이후 육수 팩은 빼서 버려주시고 끓고 있는 육수에 김치를 넣어 함께 끓여줍니다.
4. 김치가 팔팔 끓어오르면 준비해 둔 야채와 콩나물을 함께 넣어줍니다.
5. 간을 위해 국간장 2큰술과 고추가루 1큰술을 넣은 뒤 조금 더 끓여주세요.
6. 어느 정도 끓인 다음 밑간을 한번 보시고 개인 취향에 맞추어 소금, 참치액젓 살짝 넣어서 마무리합니다.

오늘은 콩나물의 효능과 얼큰한 김치 콩나물국 만드는 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숙취가 필요한 날 왜 콩나물해장국을 찾고 한 그릇 다 비우고 나면 속이 풀리는지 이제야 이해가 갑니다. 콩나물에 들어있는 성분이 해독 작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숙취용으로 만드는 김치 콩나물국에는 콩나물 뿌리는 제거하지 말고 요리 해드시길 추천합니다.


메추리알의 효능 및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 만드는 법

 

메추리알의 효능 및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 만드는 법

오늘은 메추리알 효능과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달걀은 닭의 알을 그렇다면 메추리알은 누구의 알일까요? 꿩과 메추라기 속에 속하는 소형 조류의 알입니

jending.tistory.com

:: 6월 제철과일인 체리의 효능과 맛있는 체리 고르는 꿀팁 ::

 

:: 6월 제철과일인 체리의 효능과 맛있는 체리 고르는 꿀팁 ::

오늘은 맛도 좋고 눈에도 예쁜 6월 제철과일인 체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체리는 사과나 바나나와 같이 자주 접하는 과일이 아니다 보니 어디에 효능이 있고 어떤 영양소가 들어

jending.tistory.com

뿌리채소 연근의 효능과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뿌리채소 연근의 효능과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오늘은 뿌리채소인 연근의 효능과 달짝지근한 연근조림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연근은 연꽃의 줄기이며 줄기의 자른 단면은 둥근 모양에 큰 구멍들이 뚫려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

jend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