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CJ

오늘은 뿌리채소인 연근의 효능과 달짝지근한 연근조림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연근은 연꽃의 줄기이며 줄기의 자른 단면은 둥근 모양에 큰 구멍들이 뚫려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연근은 피로 해소, 불면, 기침에 좋은 겨울 제철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근의 다양한 효능과 달짝지근한 연근조림 만드는 법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연근의 효능

연근은 조선시대 때부터 먹거리 뿐 아니라 귀한 약재로도 사용되었으며 특히 '출혈을 멈추는 지혈작용과 토혈을 멎게 하며 오장을 보호하며 쇠해진 기력을 회복시켜주는 것'으로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연근에는 타닌과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아스파라긴, 아지닌, 티록신 등의 아미노산류와 비타민A, 비타민B12, 비타민C, 펙틴, 엽산 등이 풍부합니다.

  • 면역력 강화 : 연근을 자르면 가는 실과 같은 것이 엉겨서 끈끈한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을 뮤신이라고 부릅니다. 이 뮤신은 당질과결합된 복합 단백질로 기관지의 점막을 촉촉하게 해 줌으로써 알레르기 물질이 체내로 쉽게 침입할 수 없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연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며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비타민C가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됩니다.
  • 지혈 작용 : 연근에는 탄닌 성분이 풍부하므로 상처를 빠르게 회복 및 지혈을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철분도 풍부하여 평소에 빈혈이 있거나 철분이 많이 필요한 산모나 여성에게 좋습니다.
  • 위장 질환 예방 : 연근의 뮤신은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역할도 함으로써 위 기능을 도와 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역할을 합니다. 또한 위벽이 부식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위궤양, 위염, 장염 등의 각 종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2. 연근조림 재료

연근은 기본적으로 꽃잎부터 시작하여 뿌리까지 버릴 것이 없고 다 먹어도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생식으로 섭취했을 경우에는 다량의 뮤신 성분 덕분에 항알레르기 효과를 크게 느낄 수 있으며 처음부터 생식이 어려우신 분들은
오늘 알려드릴 연근조림으로 건강과 맛을 함께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연근조림을 만들 경우에는 연근 400g, 식초물(식초 1큰술, 물 넉넉하게 준비)이 필요하며 소스의 경우 진간장 7큰술, 물 400ml, 흑설탕 2큰술, 청주 3큰술, 식용유 3큰술, 조청 2큰술, 참기름 1큰술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아몬드, 잣, 통깨를 갈아서 뿌려 같이 즐겨도 맛있습니다.

 

3.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연금조림을 만드는 시간은 4~50분 소요됩니다.
1. 연근의 갈변 현상을 막기 위해 먼저 식초물을 넉넉하게 만들어 준비해주시고 연근의 껍질은 감자칼로 벗겨주고 원하는 크기대로 잘라줍니다.
2. 만들어 둔 식초물에 연근을 흔들어 세척 후 식초물에 잠길 만큼 연근을 잠시 담아둡니다. 이후 흐르는 물에 연근을 한 번 씻어 준비합니다.
3. 냄비에 연근을 담아 물을 잠기도록 부은 뒤 식초 1큰술을 넣어 15분 삶아줍니다.
4. 데친 연근은 찬물로 헹구지 않고 물기만 제거하여 준비합니다.
5. 다시 냄비에 넣고 연근이 자작하게 될 정도만 물을 넣어 주고 진간장 7큰술, 흑설탕 2큰술, 청주 3큰술, 식용유 3큰술을 넣어주세요.
6. 강불에서 4분 정도 가열 후 색이 입혀준 뒤 중 약불로 낮추어 3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7. 15분 정도 지날 때 쯤 추가적으로 간장 1큰술 정도 더 넣어서 간을 맞춰주며 주걱으로 연근을 가볍게 계속 저어주세요.
8. 20분 정도 지날 때 조청 2큰술과 참기름 1큰술 더 넣어주시면 되고 조청이 없으실 경우 물엿 혹은 올리고당으로 대체 이용하시면 됩니다.
9. 25~30분 정도 지나게 되면 처음보다 연근의 색이 많이 진해진 걸 확인할 수 있으며 바닥에 물기가 없도록 5분 정도 추가로 끓이고 나면 연근조림 완성됩니다.

오늘은 겨울 제철 음식인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과 연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봄이 오기 전에 제철 음식인 연근으로 면역력 증진을 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 6월 제철과일인 체리의 효능과 맛있는 체리 고르는 꿀팁 ::

 

:: 6월 제철과일인 체리의 효능과 맛있는 체리 고르는 꿀팁 ::

오늘은 맛도 좋고 눈에도 예쁜 6월 제철과일인 체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체리는 사과나 바나나와 같이 자주 접하는 과일이 아니다 보니 어디에 효능이 있고 어떤 영양소가 들어

jending.tistory.com

봄나물 냉이 효능과 냉이 된장국 끓이는 방법

 

봄나물 냉이 효능과 냉이 된장국 끓이는 방법

오늘은 봄나물인 냉이의 효능과 냉이를 활용한 향긋한 냉이 된장국을 끓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22년 3월 5일 어제는 바로 경칩이었습니다. 경칩은 겨우 내 잠을 자던 벌레와 개구리

jending.tistory.com

순두부의 효능 및 순두부 짜글이 만드는 법

 

순두부의 효능 및 순두부 짜글이 만드는 법

오늘은 순두부의 효능과 순두부 짜글이를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순두부는 일반 두부와 비교해보았을 때 단백질 함량은 약 2~3g 정도 부족하지만 칼로리는 40% 적어 식물성 단백질 음식

jend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