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 우리의식탁

 

오늘은 봄나물인 냉이의 효능과 냉이를 활용한 향긋한 냉이 된장국을 끓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22년 3월 5일 어제는 바로 경칩이었습니다. 경칩은 겨우 내 잠을 자던 벌레와 개구리가 깨는 시기를 의미하며 즉 봄이 시작되고 있는 것을 뜻하는 절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봄을 안고 오는 봄나물들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데 그 중에 냉이는 단백질, 칼슘, 철분이 풍부하다고 해요. 건강한 제철 음식으로 건강한 봄을 맞이해봅시다.

 

1.  봄나물 냉이의 효능

  • 피로 회복과 눈 피로 해소  : 단백질과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6, 비타민C가 풍부해 원기를 돋워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피로 회복과 춘곤증에 좋습니다. 또한 로돕신 형성을 촉진하는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 간 건강  : 냉이는 몸을 따뜻하게하고 독이 없으며 특히 간 건강에 좋습니다. 잎에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뿌리에는 알싸한 향의 콜린 성분이 들어있어서 간경화, 간염 등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간 기능을 높이다보니 피로 회복에 좋으며 해독 작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한약재 역할 : 냉이는 칼륨, 칼슘, 인, 철, 셀레늄 등 무기질이 풍부하여 지혈 및 산후 출혈에 도움되며 소화기관이 약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 생리불순을 겪는 사람이나 출혈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2.  냉이 된장국 준비 재료

냉이의 특유의 진한 향은 입맛을 돋구고 된장국에 냉이가 들어감으로써 풍미가 가득한 시원하고 구수한 냉이 된장국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냉이 된장국의 재료는 냉이 150g, 멸치다시마 팩, 된장 2큰 술, 고추장 1/2 큰 술, 고춧가루 1/2 큰 술, 다진마늘 1큰 술, 대파 1/2대, 홍고추 1/2개, 작은 두부1팩(옵션 사항)이 필요하며 냉이 세척용 식초 1큰 술이 필요합니다. (1큰 술= 15ml)

 

3. 향긋한 냉이 된장국 끓이는 방법 

냉이 된장국을 끓이는 시간은 대략 35분~40분 정도 소요됩니다. 

 

[냉이 손질]

1. 물을 받은 볼에 냉이를 넣어 흙을 떨구며 5회 이상 씻어줍니다.

2. 뿌리와 잎의 연결 부분을 도려내어 주며 뿌리 부분은 칼로 긁어 줍니다.

3. 물에 한 번 더 헹군 후 다시 물을 담아 식초 한 큰 술을 넣고 5분 정도 담궈준 뒤, 2~3번 더 깨끗하게 휑궈 줍니다.

4. 물기를 털고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 줍니다. 

 

[냉이 된장국 끓이는 순서]

1. 냄비에 물을 받고 멸치다시마 팩을 넣고 15분 정도 끓여줍니다.

2. 중불로 낮춰 준비한 된장과 고추장, 고추가루, 다진마늘을 넣고 풀어줍니다. 

3. 준비해 둔 냉이를 넣고 5분 정도 같이 끓여줍니다. 

4. 썰어둔 두부와 어슷하게 썰어 둔 대파, 홍고추까지 넣어주고 3~4분 정도 더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오늘은 봄나물인 냉이의 효능과 냉이를 이용한 향긋하고 구수한 냉이 된장국 끓이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겨울에서 봄으로 바뀌는 이 시기에 봄의 제철음식인 냉이를 활용하여 맛있는 된장국으로 저녁식사 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향긋하고 진한 냉이의 향이 식욕을 돋구니 입맛이 없었던 분들도 다시 식욕을 돋구워 줄 수 있는 냉이 된장국 요리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월 봄 제철음식, 제철과일 소개와 효능

 

3월 봄 제철음식, 제철과일 소개와 효능

오늘은 봄 제철 음식과 과일 그의 효능들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3월의 첫 주가 지나가고 있고 날이 점점 따듯해지니 이럴 때일수록 갑자기 바뀐 날씨 때문에 건강관리에 더욱 힘을 써

jending.tistory.com

콩나물 효능과 김치 콩나물국 끓이는 방법

 

콩나물 효능과 김치콩나물국 끓이는 방법

오늘은 콩나물의 효능과 김치 콩나물국 끓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변에서 가장 찾기 쉬운 콩나물은 대두를 발아시켜 싹을 틔운 것으로 나물로 먹기도 하고 국을 끓여 시원한 맛을 내

jending.tistory.com

메추리알의 효능 및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 만드는 법

 

메추리알의 효능 및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 만드는 법

오늘은 메추리알 효능과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달걀은 닭의 알을 그렇다면 메추리알은 누구의 알일까요? 꿩과 메추라기 속에 속하는 소형 조류의 알입니

jend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