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가전제품 '선풍기, 에어컨' 청소하는 법
오늘은 여름철 가전제품인 선풍기와 에어컨을 청소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니 선풍기와 에어컨 사용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겨울 동안 창고에 보관해 두었던 여름철 가전 제품을 꺼내 보면 먼지가 가득하거나 에어컨도 갑자기 틀면 매퀘하고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특히, 에어컨의 경우 깨끗하게 청소를 하지 않고 바로 사용을 하게 되면 냉방병에도 쉽게 걸릴 수 있는 만큼 오늘은 선풍기와 에어컨을 간편하게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선풍기 청소 하는 법
선풍기의 경우, 선풍기의 앞 망과 날개, 뒷 망을 꼼꼼히 세척해주어야 합니다.
- 고정되어 있는 나사를 풀어 선풍기의 앞 망/날개/뒷 망을 해체해줍니다.
- 큰 대야에 미지근 한 물을 받아 베이킹 소다 한 스푼과 식초 2~3방울 부어 풀어줍니다.
- 만들어 놓은 물에 선풍기의 앞, 뒷 망과 날개를 넣어 주고 30분 동안 기다려줍니다.
- 선풍기의 때가 불었다면 수세미로 선풍기를 닦고 흐르는 물에 헹구워 주세요.
이때, 선풍기 날개 안에 구석구석 깨끗하게 세척을 하기 위해서는 얇은 솔이나 칫솔, 면봉 등으로 닦아 주실 경우 더욱 깨끗하게 세척하실 수 있습니다.
선풍기의 청소는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에 비해서는 조금 더 쉽고 직관적인데요. 에어컨 청소법도 많이 어렵지는 않으니 찬찬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 에어컨 청소 하는 법
에어컨의 경우 청소 전에는 꼭 전원 코드는 빼고 시작해주셔야 합니다. 혹여나 전원 코드를 꼽고 청소를 한다면 전기감전이나 합선 등의 안전상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겉이 있는 표면 먼지는 티슈나 마른행주로 먼저 닦아준 다음 시작합니다.
에어컨 청소 방법은 필터, 냉각핀, 실외기 등으로 나누어지는데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각 가정의 에어컨 사용설명서에 나와 있는 대로 큰 부품대로 하나씩 부품을 분리 해체 해줍니다.
▷ 필터의 경우, 필터는 먼지와 이물질이 가장 많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청소인데요.
1. 필터를 분리한 다음 큰 먼지들은 티슈나 청소기로 1차 제거를 해줍니다.
2. 큰 대야에 1) 중성세제를 푼 물 2) 물/베이킹 소다/식초 3) 물/베이킹 소다/에탄올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필터를 1~20분 넣어주고 기다립니다.
3. 필터를 솔이나 칫솔 등을 이용하여 세척 후 흐르는 물에 세척해 줍니다.
4. 그늘이나 통풍이 잘 되는 곳에 필터는 바짝 말려줍니다. 햇빛 아래 말려주면 필터 모양의 변형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 냉각핀의 경우, 굳이 분리하지 않고 바로 세척이 가능하며 냉각핀의 청소가 중요한 이유는 냉방기의 효율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냉각핀 청소를 해주지 않으면 냉방을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전기세도 많이 나가게 되니 꼭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1. 촘촘히 박힌 냉각핀에는 베이킹 소다나 식초를 푼 물을 분무기에 담아 소량으로 뿌려 주고 5~10분 동안 기다려 줍니다.
2. 그다음 솔로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3. 마른 수건으로 에어컨 전체를 한 번 닦아주고 부품을 재조립해줍니다.
4. 송풍 기능으로 약 1시간 정도로 틀어주어 에어컨 안에 습기를 제거해줍니다.
▷ 실외기의 경우, 실외에 있기 때문에 에어컨 보다 더 오염에 노출이 더 되어있습니다.
1. 실외기는 마른걸레나 물에 적신 걸레로 외부를 닦아줍니다.
2. 바람이 통하는 망 부분은 솔을 이용해 먼지를 털어줍니다.
오늘은 여름철 가전제품인 선풍기와 에어컨을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를 땐 어떻게 청소하고 사용해야 하지 싶지만 방법을 알면 크게 어렵지 않고 오히려 생각보다 쉽고 간편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미리 선풍기와 에어컨 청소 하는 법을 숙지하여 무더운 여름날에 청결한 상태로 이용하여 전기세도 아끼고 우리의 건강도 챙길 수 있도록 해보는 것은 어떠실까요.
여름이 다 가고 겨울이 올 때는 마트에서 파는 선풍기, 에어컨 덮개를 이용하여 잘 보관해 두는 것도 그다음 해 이용할 때 조금 덜 번거로울 수 있지 않을까 하는데요. 우리 모두 얼른 선풍기와 에어컨 청소 오늘 바로 시작해 보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