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메추리알 사진

 

오늘은 메추리알 효능과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달걀은 닭의 알을 그렇다면 메추리알은 누구의 알일까요? 꿩과 메추라기 속에 속하는 소형 조류의 알입니다.
일반적으로 달걀보다 작은 사이즈이며 알 중에서도 가장 작은 메추리알은 모양이 작아 먹기 편하고 영양가도 풍부해
남녀노소 선호하는 밥반찬이라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까지 만드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 메추리알 효능

메추리알은 달걀과 비슷하게 나트륨, 단백질, 레티놀, 베타카로틴, 각종 비타민, 아연, 엽산, 인, 지질, 철분, 칼륨, 칼슘, 콜레스테롤, 마그네슘 등이 들어있으나 엽산, 철분, 인, 칼슘 함량이 훨씬 높습니다.

  • 시력보호 및 개선 : 레티놀 성분이 달걀보다 5배 이상 포함되어 있으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비타민A가 백내장과 황반변성의 발생 위험을 낮추고 시력 보호와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어린이 성장발달 및 건강 유지 : 단백질을 구성하는 라이신, 메티오닌,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성장기 어린이나 회복 중인 환자 그리고 노인에게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B군에 속하는 엽산은 세포 분열과 성장을 위한 필수 성분이므로 위와 같은 분들이 섭취하기에 좋습니다.
  • 건강한 뼈를 유지 및 성인병 예방 : 메추리알은 엽산, 철분, 인, 칼슘 함량이 상당히 높으므로 체내의 인 중 대부분이 마그네슘이나 칼슘과 결합되어 뼈조직을 형성하므로 위 4가지 모두가 풍부한 메추리알 섭취는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높은 콜레스테롤 함량에도 불구하고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 비율이 높고 유해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는 레시틴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도 도움됩니다.

2. 꽈리고추의 특징과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 만드는 재료 소개

꽈리고추는 일반 고추와 달리 표면이 쭈글쭈글한 고추로 조림이나 볶음 등의 요리에 많이 이용됩니다. 예를 들어, 멸치 볶음이나 메추리알 장조림 용도로 함께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매운맛은 적으면서 카로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녹색채소로써 이용 가치가 큰 것이 장점입니다.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 재료의 경우 넉넉히 만들어 소분하여 드시기에 깐 메추리알 1kg(약 100개), 꽈리고추 100g(약 20개)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육수는 간단히 멸치다시마 팩으로 우려내어도 충분하며 물은 1L로 준비합니다. 양념은 간장 1컵, 설탕 5큰술, 청주 2큰술로 준비합니다. (1큰술 = 15ml, 1컵은 = 200ml)

3.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 요리방법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을 만드는 시간은 대략 40분~45분 사이입니다.

  1. 냄비에 물 1L를 받아 멸치 다시마팩을 넣어 끓입니다. 팔팔 끓이는 시점부터 2~3분 있다가 불을 끄고 유리그릇에 육수를 담아둡니다.
  2. 깐 메추리알 1kg는 헹굼받침에 깨끗하게 씻어주신 다음 물기를 털어주세요.
  3.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어낸 뒤 포크를 이용해 앞뒤로 2~3번씩 구멍을 내주어 간이 잘 배어 나오게끔 만들어줍니다.
  4. 볼 깊은 냄비에 메추리알, 육수, 간장, 설탕, 청주를 넣은 뒤 중불에서 25분간 졸입니다. 너무 오래 졸이면 식감이 질겨질 수 있습니다.
  5. 꽈리고추를 넣고 4~5분간 더 끓인 뒤 불을 끄면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은 완성됩니다.


오늘은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맛있는 집 반찬으로 만들어서 가족들과 행복한 식사와 건강함을 함께 챙기시길 바랍니다.


뿌리채소 연근의 효능과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뿌리채소 연근의 효능과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오늘은 뿌리채소인 연근의 효능과 달짝지근한 연근조림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연근은 연꽃의 줄기이며 줄기의 자른 단면은 둥근 모양에 큰 구멍들이 뚫려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

jending.tistory.com

순두부의 효능 및 순두부 짜글이 만드는 법

 

순두부의 효능 및 순두부 짜글이 만드는 법

오늘은 순두부의 효능과 순두부 짜글이를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순두부는 일반 두부와 비교해보았을 때 단백질 함량은 약 2~3g 정도 부족하지만 칼로리는 40% 적어 식물성 단백질 음식

jending.tistory.com

콩나물 효능과 김치콩나물국 끓이는 방법

 

콩나물 효능과 김치콩나물국 끓이는 방법

오늘은 콩나물의 효능과 김치 콩나물국 끓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변에서 가장 찾기 쉬운 콩나물은 대두를 발아시켜 싹을 틔운 것으로 나물로 먹기도 하고 국을 끓여 시원한 맛을 내

jending.tistory.com